건강 학교

◑ 허혈성 심장질환은 암과 마찬가지로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위험이 크다. 


 특히 왼쪽 가슴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왼쪽 가슴에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기관인 심장이 있기 때문이다. 



왼쪽 가슴과 왼쪽 복부에 통증

◑ 복부쪽 통증이 가슴쪽보다 세다면 급성 췌장염일 가능성이 높다. 


◑ 방치하면 다른 장기로 염증이 번져 생명을 위협할수도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 중증 급성 췌장염의 경우 사망률이 10%정도로 만만치 않은 질환이다. 


◑ 왼쪽 가슴과 상복부에 통증이 발생하고, 구역질, 구토, 호흡곤란, 의식장애, 식은땀등이 일어난다. 


◑ 주로 과음을 한후, 기름기많은 식사를 한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과음이 급성췌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중에 가장 많다. 



감기증상과 함께 왼쪽 가슴 뻐근

◑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하면서, 후에 왼쪽가슴 통증이 발생할경우 심근염을 의심할 수 있다. 


 심근염은 심장근육에 염증이 발생한것으로 급성심근염과 만성 심근염이 있다. 


◑ 대체적인 증상은 발열, 가슴통증, 기침, 구토, 메스꺼움등이 발생하는데 우습게 볼 질환이 아니다. 


◑ 급성심근염은 심부전이나 부정맥으로 이어져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을정도로 위험하다.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감기인줄 알고 진통해열제를 먹으면 심근염일때는 굉장히 위험하다. 이 진통해열제의 성분이 심근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감기증상에 왼쪽가슴이 아플때는 감기약을 먹지말고 병원부터 찾는것이 좋다. 



호흡곤란과 함께 왼쪽 가슴 통증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면서 심한 호흡곤란이 오고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하면 급성 심장마비이다. 


 손발이 차고 식은땀도 나오는데 이땐 119가 최우선이다. 


 급성 심장마비는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빨리 구급차를 부르고, 만약 환자가 실신을 했을때는 심장압박 인공호흡을 실시해야한다. 



갑자기 왼쪽심장통증

 왼쪽 가슴이 조이거나 심한 통증이 15분 이상 지속되면 협심증이 일단 의심된다. 


 협심증은 심장통증과 함께 허리통증, 목통증, 허리저림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 


 협심증은 혈관이 좁아져 심장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이 안되서 발생하는데 원인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이다. 


 심하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생명이 위태롭게 될 수 있다.





갑자기 격렬한 왼쪽심장통증

 협심증보다 더 심하고 가슴이 찢어지는듯한 통증이 생기면서 호흡곤란이 오면 급성 심근경색일 확률이 높다. 심근경색은 심장에 연결된 혈관이 막히면서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심각한 질환이다. 


 원인은 혈관에 콜레스테롤로 인해 동맥경화가 생겨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것때문인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환자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급성심근경색은 가슴통증이 발생하고 곧바로 심장마비에 돌입할 수 있기때문에 응급실에 도착하기도전에 사망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통계적으로도 5명에 1명꼴로 병원에 도착하기전에 사망한다. 


 그리고 목숨을 건지더라도 후유증으로인해 심각한 장애가 남을 수 있는데,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으면 비싼 수술비는 물론이고 장애의 재활을 위한 병원비, 간병비등이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라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때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위해 실비보험 하나쯤은 준비해놓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비보험은 감기나 장염같은 생활질환부터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등의 중증질환까지 폭넓게 병원비를 보상해주므로 큰돈이 들어가는 사태가 발생했을때 구세주가 돼줄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