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고 혈압 100mmHg 미만을 저혈압으로 보고 있으며 한마디로 몸 전체에 흐르는 혈액의 힘이 약한 상태를 의미한다.
▶ 피는 우리 몸을 움직이는 휘발유와 같은 것으로 휘발유가 순환이 잘 안되면 자동차가 움직이지 못하는 것과 같이 혈액의 기세가 약해지면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된다.
▶ 고혈압이 자동차의 엔진 과열이라면 저혈압은 엔진이 잘 돌아가지 않는 상태에 비유할 수 있다.
저혈압의 종류
1. 기립성 저혈압
▶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현기증이 특징이다.
▶ 자고 있다가 또는 앉은 상태에서 일어나면 아찔하는 느낌이 든다.
▶ 기립성이란 말 그대로 누운 상태는 괜찮은데 일어서면 이상이 생긴다.
2. 2차성 저혈압
▶ 다른 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당뇨병이 순환기 질환, 암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
▶ 질병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이외에도 자신이 복용하는 약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 질병을 치료하거나 약물을 변경해야 개선할 수 있다.
3. 본태성 저혈압
▶ 확실한 원인없이 체질적으로 일어나는 타입으로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 최근에는 하체 근력 부족이 영향을 주고 있다는 설이 있다.
저혈압 증상의 대표적인 7가지
1. 일반적 증상
▶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오후가 되면서 서서히 기운이 생긴다.
▶ 몸이 나른하고 저체온증, 멀미 등이 나타난다.
2. 뇌순환계 이상
▶ 두통, 현기증, 어지럽고 휘청, 몸이 이리저리 흔들림, 이명, 실신, 눈안쪽의 통증
3. 순환기 계통 이상
▶ 호흡 곤란, 가슴에 통증, 부정맥, 빈맥, 심장 박동이 커지고 속이 울렁거림
4. 호흡기
▶ 호흡 곤란, 가슴 통증, 가슴/상복부 불쾌감, 답답함, 호흡이 과해지며 손발 저림, 경련, 의식저하
5. 소화기
▶ 식욕 부진(특히 아침밥), 아침 복통, 변비, 설사, 메스꺼움, 구토,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부를 치는듯한 느낌
6. 만성 통증
어깨 결림, 손발 냉증, 안면에 통증, 허리통증, 턱관절 이상
7. 기타
▶ 눈의 피로, 안색이 창백, 밤에 소변을 자주 본다, 하지 정맥류, 땀이 나오질 않는다
저혈압 두통의 해결책
1. 타이라민이라는 영양소를 적극적으로 섭취
▶ 오렌지, 자몽등의 감귤류에 많이 들어있으며 요플레같은 플레인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2.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
▶ 일어나는 시간이 늦어질수록 체내 시계에 영향을 주고 자율 신경의 회복이 느려져서 혈압이 상승하질 못한다.
▶ 아침에 일어나면 우선 햇빛을 받는것이 중요하다. 햇빛을 받음으로써 체내 시계가 작동하기 시작한다.
3. 염분 섭취
▶ 염분을 섭취하게되면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4. 하루에 물을 1~2리터 섭취
▶ 혈액양이 늘어야 혈압이 올라가므로 수분을 늘리는 것이 해결책이다.
▶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자율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하루에 1컵 우유를 마시는것이 좋다.
5. 운동
▶ 마냥 누워있거나 앉아있으면 저혈압과 두통은 점점 더 심해진다.
▶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것이 원인이므로 적당한 운동으로 혈액이 신체를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해줘야 증상이 완화된다.
6. 차, 커피, 홍차
▶ 카페인을 적당량 먹어주면 자율 신경이 자극되고 심장의 힘이 높아져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7. 미지근한 물에서 목욕
▶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심장에 흐르는 혈액양이 줄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진다.
▶ 따라서 미지근한 물에 몸을 오래 담그지 않도록 주의.
8.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주의
▶ 땀을 흘리게 되면 수분 손실이 일어나고 혈액양도 줄어들어 순환이 나빠진다.
▶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염분도 같이 소실되므로 이온음료를 마시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