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학교

왼쪽 가슴 밑에는 심장과 소화기가 위치해 있으므로 가슴이 아프면 주로 심장 관련 질환, 소화기 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왼쪽 가슴 위 통증, 원인 질환은?

1. 협심증

▶ 혈관안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동맥경화가 발생하고 심장으로 연결되는 동맥 통로가 좁아져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않는 질환.


▶ 증상은 꽉 조이는듯한 좌측가슴통증, 누르는듯한 압박감, 메스꺼움, 왼손 저림, 식은땀 등이 나온다. 가슴 통증은 보통 10분 이내로 짧으며 만약 15분 이상 계속되면 심근경색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 협심증은 혈관이 동맥경화로 좁아져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치료제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혈관 확장제를 사용하거나 또는 심각할 경우엔 혈관안에 스텐트를 삽입해 강제로 넓혀주어야 한다. 



2. 급성 췌장염

▶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왼쪽 상복부나 왼쪽 가슴 위에 통증이 발생한다. 무릎을 땅에 대고 엎드리는 자세를 취하면 아픔이 사그라드는 특징이 있다.


▶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많이 걸리는 질환이며 남자는 50대, 여자는 70대에 많이 걸린다.


▶ 가장 큰 원인은 술, 그 다음이 담석이고 원인불명도 많다. 특히 기름기 많은 음식에 술을 많이 마신 후에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 기타 증상으론 메스꺼움, 구토,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발열 등이 나타난다.


▶ 치료는 단식과 수액투여, 진통제 투여 등으로 하지만 중증인 경우엔 입원 치료가 필요하다.


3.  유방암

▶ 대부분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나 젊은 사람이 유방암에 걸리면 좌측 또는 우측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


▶ 자각 증상으로는 겨드랑이 밑이나 가슴에 덩어리, 혹같은 것이 만져지고 유두 끝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 원인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음주, 흡연, 가족력 등도 영향을 미친다.


▶ 임신,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 초산 연령이 늦은 여성에게 발병 위험이 높다.




4. 늑간 신경통

▶ 늑골(갈비뼈) 주위의 신경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당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늑골 신경통의 경우엔 우측 또는 좌측에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 갑자기 이유없이 가슴이 아플땐 늑간 신경통일 가능성이 높다.


▶ 원인은 여러가지 내장질환의 여파, 갈비뼈 골절이나 금, 스트레스로 신경이 압박,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활동, 근육 굳어짐, 혈액순환 불량 등 매우 다양하다.


▶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문제점을 찾아 치료하거나 해결해야한다.


5. 심근경색

협심증이 혈관이 75% 이상 좁아진 상태라면 심근경색은 100%가 되어 막혀버린 상태를 말한다.


▶ 혈관이 막혀서 심장으로 혈액이 공급이 되질 않아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케이스로 서두르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발병 후 1시간 이내에 집중되어 있다. 원인은 대부분이 심실 세동이라는 부정맥인데 이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장은 펌프질을 못해 아예 멈춰버린다. 2~3분 이내에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을 해주지 않으면 죽게 되므로 따라서 결론은 무조건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 심근경색을 예방할려면 금연, 염분섭취를 줄이고, 지방섭취를 줄이고, 야채를 많이 먹고,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을 병행해야한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조기에 치료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