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학교


생리할때 변비 원인과 개선 방법

1. 생리중 변비 원인

● 생리전에는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위장과 대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황체호르몬은 임신을 대비해 영양분과 수분을 몸에 가둬두려는 성질을 갖고 있다. 따라서 대변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도록 억제함으로써 변비의 원인이 된다.


● 또한 황체호르몬은 수분을 몸안에 가두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때문에, 대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배출이 힘들도록한다. 그런 이유로 생리전에는 변비증상이 발생하기 쉽다.


● 생리주기로 볼 때 생리전에는 변비에 걸리기가 쉽지만, 생리가 시작되면 황체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대변이 잘 나오는 시기가 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생리할때도 변비증상이 계속된다면 황체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지 않은것으로 볼 수 있다.


● 또 다른 원인으로는 생리출혈을 들 수 있다. 출혈로 혈액양이 줄어들면서 기초대사가 저하되는것이 변비를 촉발할 수 있다. 기초대사의 저하는 소화기능과 장운동을 저하시켜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 그리고 생리 시기에는 복통이나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때문에 식욕이 떨어져서 충분히 먹지 않게 된다. 먹는 양이 줄어들면서 장기능이 떨어지고 그로인해 변비가 발생하게 된다.



2. 생리중 변비 개선 방법

● 변비개선을 위해선 기본적으로 제대로 음식을 먹는것이 중요하다. 식욕이 떨어지는 시기이므로 잘 넘어가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어줘야한다. 스프나 죽, 두부, 푸딩 등이 좋다.


● 배 주위를 마사지해주는것도 효과적이며,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볍게 걷거나해서 장운동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해줘야한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한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량은 1.5리터인데 이 시기엔 수분부족이 되기 쉬우므로 2리터 이상 마셔주는것이 좋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잔은 매우 효과적이다.


● 그리고 생리중에는 기초체온이 저하되는 시기이므로, 찬 음식을 먹으면 냉증이 되기 쉽고 그로인해 변비가 발생하기 쉬워진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중요하고 아이스크림이나 단 음식을 피해야한다.


●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판중인 변비약을 먹는것이다. 하지만 매번 생리때마다 변비약이 습관화되면 내성을 가지게 되므로 약보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