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혈된 눈은 눈의 혈관이 확장되어진 상태로 대부분 원인은 두가지다.
◑ 첫째는 수면부족이나 과도한 컴퓨터 사용, TV시청등으로 눈이 혹사되어 피로해졌을때, 둘째는 질병인데 질병중에서도 결막염이 대부분이다.
◑ 피로로 인한 충혈은 휴식이나 수면을 취해주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가능하지만 결막염이나 기타 질병이 원인일 경우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한다.
1. 급성 결막염
◑ 바이러스, 세균등이 원인으로 눈곱이 많이 끼고 눈에 통증, 충혈, 눈이 시리고 부시다.
◑ 치료는 스테로이드 또는 항생제 안약, 증상이 심해지면 항생제주사를 맞아야한다.
2. 유행성 결막염
◑ 충혈과 함께 눈물이 많이 나오고 눈이 아프다. 전염성이 강하므로 타인에게 전염시키지 않을려면 격리되는것이 필요하다. 치료는 항생제, 스테로이드를 사용.
3. 알레르기성 결막염
◑ 눈이 무척 가렵고 붓는다.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많이 낀다.
◑ 원인은 꽃가루, 진드기, 집먼지, 렌즈, 동물의 털등이며 아토피 체질인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 치료는 스테로이드 약물, 주사, 인공눈물등을 사용한다.
4. 결막염 예방법
※렌즈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안경사용을 고려.
※평소에 인공눈물등의 안약사용으로 눈의 컨디션을 관리해야.
※오염된 손으로 눈을 문지르는것을 자제.
※손을 자주 씻는 버릇을 들여야.
※스마트폰, 컴퓨터등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붙이는 방법.
※집먼지, 집진드기등도 원인이므로 방, 이불, 베개등을 청결하게.
※유산균 복용
● 한쪽눈 충혈은 결막하 출혈일 가능성
결막염이나 피로가 원인이라면 대부분 양쪽눈 모두에 충혈이 온다. 하지만 한쪽눈만 충혈이 올 경우엔 결막하 출혈일 가능성이 높다. 쉽게 말해 결막아래 혈관이 터져 출혈이 발생했다는 의미.
원인은 외부충격(기침, 재채기, 외상등), 과음, 염증, 생리, 고혈압등으로 결막하에 분포된 혈관들이 찢어져 출혈이 발생한다. 일반적인 충혈은 다소 연하게 거미줄처럼 조밀하게 모양새를 띠지만, 결막하 출혈의 특징은 피가 번진듯이 새빨갛게 물들어있는 모습을 들 수 있다.
검사는 일단 받아봐야하지만 결막하 출혈로 밝혀지면 후유증이나 합병증은 없으므로 치료는 따로 받을 필요는 없다. 10일에서 2주에 걸쳐 서서히 피가 흡수되며 자연스겁게 없어지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